큐레어 그린큐어캠페인 & 체험버스 (brand campaign & experience marketing bus design) [출처] 큐레어 그린큐어캠페인 & 체험버스 (brand campaign & experience marketing bus design)

2019. 1. 6. 19:25needus works

 

* 큐레어 그린큐어 캠페인 & 체헙버스디자인 : brand campaign & experience marketing bus design (2005.05)

 

 

* background

  마트에 가면 이제 많이 볼수 있는 LG생활건강의 큐레어샴푸

  2004년 10월에 처음 신제품 런칭한 후 적절한 마케팅을 못하고 있었던 시점!!

  샴푸시장에서 두피전문 샴푸로 두피를 보호하는 샴푸로 새로운 분야에 포지셔닝한 큐레어는

  '큐레어 그린큐어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소비자들에게 직접 체험을 통한 캠페인을 펼치기로 하였다.

  이에 큐레어에서는 체험버스를 통한 큐레어 그린 큐어 캠페인을 펄치기로 하였고,

  이 체험버스는 소비자들의 두피상태를 진단하고 두피를 중요성을 일깨우고 두피를 보호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꾸준한 체험을 통해 소비자들의 변화를 통한 이전 샴푸시장에서 하지 않았던 새로운 마케팅 시도를 하게 되었다.

  문제는 버스라는 공간이 매우 협소하였으며,

  프로모션 업체들이 가져온 시안들이 너무나 전통적?시안들이었다는것이다.(너무나 평범한 전시장같은.. 아크릴보드에사진넣은수준..)

  큐레어의 컨셉을 잘 표현한 브랜드체험버스를 만들고 싶은 BM의 욕심과 현실은 너무나 동떨어져있었던 것..

  답답한 마음에 브랜드 런칭때부터 Identity를 같이 진행했던 니더스에게 브랜드캠페인&디자인 의뢰가 들어오게 되었다.

 

 

* needus solution

  의뢰가 들어오자 주어진 시간은 언제나 그렇듯이 한달반정도의 짧은기간..

  큐레어의 Identity를 살린 컨셉 체험버스를 만들어야 했고, 기존과 차별화 된 새로운 형태의 체험공간으로 보여져야 했다.

  큐레어는 'cure + hair = curair' 의 네이밍을 가지고 있다.

  네이밍에서 보여지듯이 머리의 두피를 보호한다는 개념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해야 하는 상황..

  큐레어를 쓰면 두피를 보호하고 머리가 깨끗해져 건강해진다는것을 공간에 표현해야한다.

  외부에서는 궁금증을 유발하고

  내부에 들어서서는 깨끗하고 큐레어의 컨셉을 확실하게 보여주어야 한다.

  회의를 통해 컨셉을 'green nature & clean cure' 로 잡고 갤러리 처럼 모던한 이미지전달을 목적으로~ 

  자 이제 큐레어 갤러리 큐레어 체험버스 디자인 시작!!

 

  real problems 

  디자인전 실측 및 상태 점검을 위해 버스를 살펴 보러 나갔다.

  실제 고속버스를 개조하는 상황인데 가보니 너무나 열악한 상황!!

  1.실측결과 좌우상하가 너무 좁음 (일반 시내버스보다 공간이 협소)

  2.행사를 하기엔 좁은 공간 

  3.행사시 사람도 15명가량 탑승

  4.공조시스템(에어콘및히터)

  5.전기공급(컴퓨터와 TV등 기자제 220V 운용)

  6.내부공간 활용어려움 : 굴곡이심함(바퀴부분,뒷자리부분상승 등등)

  7.시공작업시 많은 사람이 들어가 일을 할 수도 없고..시간도 짧다.

  8.버스는 이동을 하기때문에 시공시 균열과 문제점들이 나타남으로 내구성이 중요하다.


    

  - 시공전 버스사진과 내부 시공 사진들..

 

  interior design

   위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하나식 해결하기 위하여 많은 디자인회의와 담당BM의 미팅을 거친후 시공이 시작되었다.

 

   목적 : 소비자들의 체험공간 (체험을 통해 큐레어 이미지 상승과 그린큐어 캠페인 전달

   동선 : 외부 입구서 부터 들어와서 쇼룸을보고 내부에서 체험하고 나갈 수 있도록 동선 계획되어짐.

   컬러 : white & green & wood tone

   입구 : 버스외부입구에 독립 입구싸인을 두어 기대감을 높이고,

            출입구 단계부터 제품쇼룸을 두어 큐레어의 이미지 쇼룸 역활을 하도록 설계 되었고,

            입구벽에는 모공의 원과 미러볼을 통해 보이게 하여 큐레어의 두피보호삼푸임을 간접적으로 보이게 하였다.

            출입구 운전석부분의 복잡함을 큐레어 배너를 설치하여 복잡함을 없애고 동선과 시선을 편안한 구조를 만들었다.

   내부 : 내부공간의 협소함을 넓게 보이게~

            그린큐어하면서도 클린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모던 갤러리처럼 전체적으로 화이트톤 유지,

            큐레어의 메인컬러인 그린을 포인트를 주여 들어갔을때 신선함을 강조하였고,

            전체적으로 큐브형태의 공간을 만들어 버스에 들어온 느낌을 없애고 새로운 공간으로 유입되게끔 디자인되었다.

   바닥 : 자연의 느낌을 전달하기 위하여 큐레어에 맞는 나무바닥을 시공.

   조명 : 전체적으로 조도를 높이기 위해 천정에 간접조명을 넣었으며 

            포인트조명으로 두피의 원형모형의 조명을 배치하여 두피의 연관성을 높이고

            실이 들어간듯한 형상의 조명으로 심미적인 기능도 고려되었다.

   공조 : 벽체로 다 감쌓아서 기존의 공조박스를 없애고 상부와 측면으로 공조박스 구조를 바꾸어 문제를 해결.

            추가로 블루에어 공기정화기를 써서 완성을 높였다.

   전기 : 각 하단부에 220v전원공급부를 두어 각 전자기기가 필요한 곳에서 전원공급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짐.

   외부 : 디자인과 래핑은 외부업체가 진행..(당시 모델이었던 이기용을 이용하고 캠페인 메세지 전달에 중점을 둠)

 

   한마디로 기존의 형식적인 전시버스 --> 컨셉 갤러리 버스 로서 탄생이 시작된것이다.

   갤러리같이 편안하고 근사한 큐레어 체험버스의 완성!!

   

   

                   

    - 완성된 큐레어 체험버스의 내부 사진

 

   campaign tour (expirence marketing)

      큐레어 체험버스인 '큐레어그린큐어버스'가 완성되고 나서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프레스 투어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체험마케팅인 큐레어 그린큐어 캠페인이 시작되었다.

    - press tour : 본격적인 큐레어 브랜드 알리기 시작!!

                          기자들이 있는 신문사,방송국,잡지사로 직접 찾아가 체험버스에서 그린큐어 캠페인을 하며,

                          기자들에게 홍보를 하고 보도자료를 배포하며 큐레어에서 준비한 프레스킷(그린큐어에 관련된 선물) 증정한다.

    - class tour : 각종 잡지나 관련분야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뷰티클래스를 열어 그린큐어캠페인을 열었다.

    - mart   tour : 전국에 마트에 돌아가면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그린큐어캐페인 투어가 시작되었으며,

                          두피건강상태 진단 및 두피보호프로그램 강의가 열렸고, 큐레어 이벤트와 샘플증정행사들이 열렸다.


 

     

                                                                    

       - 큐레어 체험버스의 클래스 보도자료중 일부

 

 

 * Epilogue 

    '큐레어그린큐어캠페인'의 메인프로그램인 체험버스 프로젝트는 성공적으로 끝났다.

     1년정도 진행된 이프로젝트는 폭팔적 반응으로 대내외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받았으며,

     각종매체에 보도되고 큐레어의 인지율 상승과 세일즈에 일조한것으로 평가된다.

     기존의 버스를 통해 진행되었던 캠페인들을 보면 대부분 래핑버스로만 진행이 많이 되었지만,

     이번 프로젝트는 직접 소비자들을 체험하게 함으로서 체험의 즐거움과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형성에 기여되었다고 판단된다.

     특히 체험버스 시장에서 니더스가 디자인부분의 기존 룰을 바꾸는 rule maker 역활을 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기존 체험버스의 컨셉이 없이 매우 천편일률적인 형태에서

     내부구조를 컨셉에 맞추어 차별화 디자인하고 제품을 보여주는 쇼룸등의 새로운 시도는 소비자의 동선과 효과적 체험을 위해

     많은 고민과 마케팅 목표를 담아내기 위한 니더스의 솔루션이 업계에 한걸음 업그레이드된 구조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이후에 나온 체험버스들은 적어도 전통적인? 형태에서는 벗어나진 계기가 되었으니까..

     내부의 디테일을 브랜드컨셉에 맞게 높이기 위해 보이지 않는곳에서 많은 아이디어와 회의에 고생해준 친구들에게 감사한다.

     보는것은 쉽지만 없는것을 만들기에 컨셉에 맞는 디자인을 하고 클라이언트를 설득하며~

     또 시공하면서 생기는 현실적인 부분들을 해결해 나가는 즐거운 역경?과 프로젝트후의 클라이언트와 소비자들의 반응들..

     이 모든 새로운 시도는 우릴 항상 즐겁게 만들고 우릴 살아가게 만든다~!!